티스토리 뷰

반응형












보코니대학교 (Universita Commerciale Luigi Bocconi Milano), 정식 명칭은 루이지보코니상업대학교. 이탈리아에서 가장 좋은 경영학교 입니다.


현재 이탈리아에서 가장 좋은 경영학교 입니다. 졸업생들의 Placement와 학교 프로그램들의 순위를 본다면, 유럽에서 가장 좋은 경영학교중 하나라고 봐도 무리가 없을듯 합니다.
















Bocconi. 이탈리아 최고의 명문 경영학교. 유럽 최상위권 경영학교.


Bocconi는 이탈리아의 밀라노에 있습니다. Financial Times에 따르면, Bocconi는 유럽 경영학교 중 7위 이구요, MIM 학위는 세계 9위, MBA학위는 세계 25위, 금융학 석사는 세계 9위 입니다.


정식이름은 Universita Commerciale Luigi Bocconi Milano 인데요, 줄여서 이탈리아식으로 Universita Bocconi, 미국식으로는 Bocconi University 라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Bocconi University는 일반 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조금더 실용적인 학위과정은 SDA Bocconi라고 다른 자녀학교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조금더 쉽게 이야기 하자면, Bocconi University 입학시 경력이 필요 없고, SDA Bocconi는 경력이 필요합니다.
















Bocconi 동문


뭐, 대략적인 Bocconi의 동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Mario Monti: 이탈리아 수상

Pierre Casiraghi: 모나코 공자 서열 7위

Aimone Savoy: 이탈리아 사보이 왕가

Andrea Agnelli: FC 유벤투스 회장 (우리가 잘 아는 그 축구팀입니다)

Vittorio Colao: 보다폰그룹 회장 (이동통신회사)


보코니대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은 주로 아주 똑똑하던지, 아니면 집안이 아주 좋은 축에 속하는데요, 부잣집 도련님이나 양가집 규슈들이 많은 학교 이기도 하구요, 이탈리아에서 경제/경영 분야에 관심이 있는 가장 우수한 학생들이 많이 몰리는 학교 입니다. 물론 이태리가 패션 선진국이고 밀라노가 패션 캐피탈인만큼 패션에 관심 많은 학생들도 많습니다.






SDA Bocconi MBA 종류


Bocconi는 현재 여러가지의 MBA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MBA와, Global Executive MBA, Executive MBA 가 있습니다.


일반 MBA는 전통적인 Full-time MBA 학위 입니다. 즉, 직접 이탈리아에 가서 캠퍼스 생활을 1년간 (12개월) 하면서 학위를 이수 하는 것이지요. 패션수도인 이탈리아 밀라노에 있는만큼  SDA Bocconi는  럭셔리 비지니스 매니지먼트 (Luxury Business Management) 전공과정이 강하다고 합니다.


GMBA (Global Executive MBA)는 20개월 국제과정입니다. 다른학교들과 함께 운영하는 Part-time 과정이구요, 20개월 동안 두달마다 1주일간 캠퍼스 방문 하는것을 8회 해야하며, 2회는 9일간 캠퍼스를 방문 해야합니다. 함께 GMBA 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들은 미시간대 Ross와 중국의 CEIBS, 덴마크의 CBS, 보코니의 인도캠퍼스가 있습니다.


EMBA (Executive MBA) 는 21개월 과정인데요, 주로 11년의 경력을 갖고 계신분들이 이수하는 과정입니다. 일반 EMBA 과정은 21개월간 총 57일을 보코니캠퍼스에서 수업을 들어야 하며 100회 온라인 수업을 들어야합니다. 주말 EMBA 과정과, 야간 EMBA 과정은 학위과정이 비슷하나, 밀라노에서 일을 하는 프로페셔널들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Bocconi MIM 과정


Bocconi MIM (Master of Science in Management) 과정은 2년 과정인데요, 경력없이 들어갈수 있는 경영학 석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코니 MIM 과정은 두개가 있는데요, 일반 경영학 석사 (Master of Science in Management) 가 있고, 국제경영학 석사 (Masters in International Management) 가 있습니다. 두학위 모두 여러 학교들과 교환학생 제휴를 맺었고, 여러 공동 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반 경영학 석사과정은 ESSEC과 공동학위 과정을 운영하며, 국제경영학 석사과정은 중국의 푸단대학교와 CEMS 프로그램과 공동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Bocconi MIF 과정


Bocconi MIF (Master of Science in Finance) 과정은 2년 과정인데요, Financial Times에 의하면 세계 금융학 석사 순위 9위로 랭크 되었습니다. 학위 과정 첫째해에는 기본적인 금융학 수업을 듣고, 둘째해에는 어느분야로 취직을 할것인지 전공을 선택하게 됩니다. 전공분야는 투자은행과 컨설팅펌등 진출하고 싶은 진로분야에 따라서 선택할수 있습니다. 


HEC Paris, RSM과 공동 석사 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박사 학위 과정을 밟고 싶은 학생들을 위해 예일대학교, 노스웨스턴대학교와는 교환학생 제휴를 맺었습니다. 즉, 보코니에서 학위과정 첫해를 끝낸 학생들이 예일과 노스웨스턴 경제학 박사과정의 첫해를 이수할수 있습니다.











Bocconi MIM, MIF, MBA 졸업 이후 취업과 연봉


94.6%의 Bocconi MIM 졸업생들은 졸업 1년 이내에 취직을 하고 졸업전에 평균 5.3개의 인터뷰, 2.1개의 잡오퍼를 받습니다. 국제MIM 졸업생들은 1년 이내에 97%가 취직을 하고, 졸업전에 평균 4.1개의 인터뷰, 1.7개의 잡오퍼를 받습니다. 졸업생들이 주로 취직 하는 회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McKinsey, Goldman Sachs, Google, Bain, Boston Consulting Firm, HSBC, Accenture, LVMH.


95.5%의 Bocconi MIF 졸업생들은 졸업 1년 이내에 취직을 하고, 졸업전에 평균 7.3개의 인터뷰, 2.3개의 잡오퍼를 받습니다. 주로 취직하는 회사들은 다음과 같은 투자은행들 입니다. Citi, Goldman Sachs, Morgan Stanley, Rothschild, UBS.


마지막으로 Bocconi MBA 졸업생들이 주로 취직 하는 분야는 럭셔리패션기획사와 컨설팅펌, 투자은행, 그리고 테크놀로지회사 입니다.






Bocconi와 교환학생과정 및 공동학위과정 파트너스쿨


북미: Darla Moore School of Business, Yale University, Northwestern University, University of Wisconsin - Madison


호주: University of Queensland


유럽: ESADE, HEC Paris, HSG University of St. Gallen, Cass School of Business, Stockholm School of Economics, Rotterdam School of Management RSM, ESSEC, MGIMO, Universite Catholique de Louvain


아시아: IIMA Indian Institute of Management, Keio University


남미: FGV-EAESP



이상~끝!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