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Univeristy of St. Gallen. 공식 명칭은 Handels-Hochschule St. Gallen. 줄여서 HSG. 한국어로는 세인트갈렌대학교, 장크트갈렌대학교, 혹은 생갈대학교. 


스위스 독어권 지역의 명문대 입니다. 스위스가 여러 언어를 쓰는 나라이기 때문에 학교 명칭을 확실하게 어떻게 써야 할지 걱정입니다. ㅋㅋㅋ


독어권에서는 장크트갈렌대학교라고 불리고, 불어권에서는 생갈대학교, 영미권에서는 세인트갈렌대학교라고 불립니다. 이 글에서는 그냥 줄여서 HSG 라고 칭하겠습니다.


스위스에 있지만 독어권에서 가장 좋은 경영대이기 때문에 독일에서도 독어권 최고의 경영학교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 타임즈에 의하면 유럽경영학교 종합순위가 4위에 랭크 되었습니다.


HSG 한국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학교인데요. 유럽권에서는 CEMS의 멤버스쿨 이기도 하고, 졸업생 연봉이 가장 높은 경영학교들중 하나로도 많이 유명합니다.






"HSG 캠퍼스 입니다. 작은 도시이기는 하지만 UNESCO 세계문화유산에 지정된 곳 또한 있습니다." 











HSG. 유명하지는 않지만 졸업생 연봉이 높은 학교.


한국에서 HSG는 유명하지는 않지만 유럽에서는 많이 유명하고, 세계에 있는 경영학교들중 졸업생들의 연봉이 가장 높은 편에 속합니다. 


뭐, 아무래도 스위스라는 나라 자체가 물가가 워낙 비싼 나라이기 때문에, 연봉이 높은면도 큽니다만, HSG의 지리적 위치가 취리히 근처라는것도 큰 이유인것 같습니다. 


취리히가 세계적인 금융중심지이고 UBS와 Credit Suisse등의 세계적인 금융회사가들이 본사를 갖고 있기도하고, 아주 작지만 세계적인 재벌들을 상대하는 금융회사들이 매우 많습니다. 


또한 세계 중앙은행들의 중앙은행이라고 불리우는 국제결제은행 (BIS: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 이 아주멀지 않은 바젤이라는 도시에 있답니다.


HSG는 취리히와는 대략 기차로 30분에서 40분가량 거리에 위치하고 있구요, 이게 HSG 졸업생들에게 굉장히 큰 장점으로 작용하는것 같습니다.















HSG 동문


HSG 동문을 보자면 대략 이렇습니다...


Nick Hayek, Jr., 스와치그룹 CEO

Georges Kern, IWC CEO (스위스 명품시계 회사)

Peter Wuffli, 스위스연방은행 CEO

Prince Hans-Adam II, 리히텐슈타인 대공

Arnold Koller, 스위스연방 대통령

Elmar Ledergerber, 취리히 시장

Prince Lorenz of Belgium, 벨기에 왕가


동문들이 상당히 화려합니다. 특히 왕가출신들이 몇분 계시고, 스위스에 본사를 두고있는 회사들의 회장들이 많습니다. 이 리스트는 많이 간추린 리스트인데요, 리히텐슈타인의 국무총리나 다른 정치인들, 또 독일과 스위스의 정치인들중 많은 분들이 HSG의 동문입니다.






" HSG의 도서관 입니다."











HSG MSc Business Management 과정과 MSc Quantitative Economics and Finance 과정, 그리고 다른 학위과정들....


HSG에는 여러가지의 석사학위 과정들이 있는데요, 주로 1년반 과정으로 운영 됩니다. 만약에 학생이 Dual Degree 과정을 이수하고자 한다면 HSG에서 1년 과정을 밟은 이후 다른 학교에서 1년을 더 공부해야하는데요, 이렇게 하면 총 2년이 됩니다.


학위과정들이 매우 세분화 되어있고, 학생들의 진로에 따라 달라지는 학위과정들이 매우 많습니다. (예를 들자면, 투자은행에 들어가고 싶은 학생이, 도중에 박사학위과정에 입학하는 것으로 진로를 바꿀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위과정을 이수하면서 취리히에 있는 대기업들에서 인턴쉽을 하거나, HSG 교수 밑에서 연구를 하면서 실무경험을 파트타임 으로 쌓을수 있는데요...


HSG가 취리히와 가깝다는 지리적 이점, 그리고 국가와 대기업이 인재육성을 위해서 깔아놓은 유연한 인프라 덕분에, HSG 졸업생들의 경쟁력이 강한것으로 판단 됩니다.


HSG의 경쟁력에 알맞게 파트너 스쿨들도 각 나라에서 최고인 경우가 많습니다. 프랑스는 HEC Paris, 스페인은 ESADE, 네덜란드는 RSM Rotterdam, 이태리는 Bocconi University, 스웨덴의 Stockholm School of Economics 등등 많이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HSG의 학위과정둘은 파이낸셜 타임즈에 의하면 MSc Management 과정이 세계 1위, MSc Finance 과정이 세계 8위, MBA과정이 세계 50위 입니다.


(한가지 더하자면, HSG 학생들은 학교를 다니면서 하는 인턴쉽이나 교수 아래서 연구교수로 일하면서 생기는 수입만으로 학비를 충당할수 있다고 합니다.)






HSG 졸업생들의 취업과 진로


HSG M.Sc. Business Management 졸업생들은 평균 초봉 $90,000 을 받고, HSG M.Sc. Quantitative Economics and Finance 졸업생들은 평균 초봉 $89,000 을 받고 회사에 입사한답니다.


HSG 졸업생들이 입사한 회사를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글에 기재 하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제가 Linkedin에서 조사해본 결과, HSG 졸업생들은 McKinsey, Bain, BCG과 같은 컨설팅회사들과, Goldman Sachs, Credit Suisse, UBS등의 투자회사, 그리고 P&G, Nestle, Pfizer, Paraxel등과 같은 Fortune 500 회사에도 많이 취직 한답니다.






HSG 와 교환학생 제휴 및 고동학위 과정을 맺은 파트너스쿨


북미: Babson College, NYU


유럽: HEC Paris, ESADE, RSM Rotterdam, Bocconi University, Stockholm School of Economics, LBS, Aalto University, Copenhagen Business School, Warsaw School of Economics, London School of Economics


아시아: Singapore Management University, 고려대학교, Keio University, Hong Ko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칭하대학교


남미: FGV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