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뱁슨 대학교 (Babson College)

 

한국에서는 많이 생소한 학교이죠?

 

매사추세츠주 웰스리에 있는 경영학교 입니다. 특히나도 기업가 과정 (Entrepreneurship Education) 으로 많이 유명합니다. 전미 MBA 순위로만 치자면 그렇게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U.S. News MBA 순위 보자면 60 Financial Times 세계 MBA 순위 90위 인데요, 기업가 과정은 25 이상 1위를 고수 하고 있습니다. MBA 순위가 종합 적인 순위이기는 하지만, 이외에도 분야 마다 순위를 매기거든요. (: Accounting & Finance).

 

종합적인 순위가 중요 하기는 하지만, 뱁슨 대학교에서 기업가 과정을 밟으면 많이 인정 받고 또한 몸값도 많이 올라가는듯 합니다.


 














생소한 학교, 능력 있는 동문

 

경영학교 순위가 높은 곳에 가서 졸업장을 받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거든요. 뭐니뭐니해도 인맥이 중요한 사회이기에, 얼마나 저명한 동문이 있는지도 중요하지요뱁슨의 강점 이라고도 할수 있는 부분이지요.

 

뱁슨 출신을 나열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동문수가 많아서 간추려 보았습니다. 죄송…)

 

Roger Enrico: 전직 펩시콜라 회장, 현직 DreamWorks 회장

Robert Davis: 라이코스 창업주

William D. Green: 액샌추어 (Accenture) CEO

Ako Toyoda: 도요다 자동차 사장 CEO

Arthur M. Blank: 홈디포 (Home Depot) 창업주 (미국에서는 어디를 가나 볼수있는 회사)

Marie Cavallier: Princess Marie of Denmark (덴마크 공주, 덴마크 왕자와 결혼)

Nora Sun: 미국 전직 외교관 (중화민국 쑨원의 손녀)

Edsel Ford II: 포드 자동차 이사 (포드 창업주 가문 소속)

 

대충 이정도 되구요. 외에도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카레이싱 챔피언, 그리고 굉장히 많은, 한국에서는 다소 생소하지만 해외에서는 성공적인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기업가 과정이 유명한 학교여서, 다른 학교에 비해서 창업을 많이 하는듯 합니다. 또한,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할아버지나 아버지가 자식들이나 손자들에게 가업을 물려주기 위해서 경영 교육을 시키려고 보내는 학교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학부

 

미국의 Money Magazine 따르면 2014년에는 전미 1, 2015년에는 스탠포드대학교 다음으로 2위를 차지 했습니다. U.S. News 따르면 기업가 과정 학사가 전미 1 입니다. Babson 학부 졸업 이후 초봉은 평균 $59,700 이구요. CNN 따르면 MIT Stanford 졸업생들 보다 평균 초봉이 높은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 언론사 마다 순위를 매기는 방식이 다르겠지만, Babson 학부 졸업생들에게 많은 기회가 주어지는 것은 확실합니다.



 



대학원 과정: MBA, MSA, MSEL

 

우선 기업과 과정 경영학 석사 (MBA: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뱁슨의 가장 중요한 (Flagship) 프로그램이구요. MBA 이외에도 회계학 석사 과정 (MSA: Master of Science in Accounting), (MSEL: Master of Science in Entrepreneurial Leadership) 과정이 있습니다.


 














MBA 졸업후 진출 경로 & 연봉!

 

MBA과정을 밟을 경우 진출 분야에 따라 회사가 많이 다릅니다. 컨설팅 분야로 가실 경우에는 Deloitte, Cognizant, Fidelity Business Consulting, Simon-Kucher & Partners, Systems Evolution 등으로 많이 가구요. 금융쪽으로는 Credit Suisse, Fidelity, State Street, Liberty Mutual, Santander 등등으로 많이 갑니다. 의학분야 회사로는 Novartis, Vertex, Johnson & Johnson, Boston Scientific 등으로 가구요. 테크놀로지분야 회사로는 Google, General Electric, Microsoft, Amazon, eBay, PayPal, LinkedIn으로 많이 갑니다.

 

평균 연봉은 분야 마다 다른데요, 테크놀로지 ($98,289), 의학 ($102,500), 금융 ($98,786) 입니다.

 

아무래도 기업가 과정이 유명한 학교라 회사를 설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졸업생의 18%정도가 회사를 설립하는데요. 미국에서는 이것을 Startup 이라고 부릅니다. 한국에서는 어떻게 부르는지 모르겠네요.

 

Startup 시작해서 창업주가 되는것이지요. 아니면 시작한 Startup 들어가서 어느정도의 연봉과 회사 지분을 받습니다. 회사와 같이 크는것이지요.

 

페이스북이나 구글 우버와 같은기업들 보면 창업주들이 엄청난 돈을 갖고 있지요? 이렇게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MSA MSEL 졸업후

 

회계학 석사 (MSA) 과정을 졸업한 후의 연봉은 평균 $55,000 정도 됩니다. , 이것은 보너스를 빼고의 Base Salary 평균 연봉입니다.

 

MSEL 졸업한 이후에는 진출 분야가 다양합니다. , 아무래도 기업가 과정이 유명한 학교이니 기업가리더십 과정 (MSEL) 여러 기업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뱁슨에서 MSEL 졸업생을 대려가는 회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Uber, Deloitte, JP Morgan, PwC, Siemens, Starz Entertainment, State Street, Hanover Insurance, Concord Wealth Management, Akamai, Cloud Technology Partners ...등등이 있습니다.



이상 ~ : 읽어 주셔서 감사 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