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ESCP-EAP 경영학교: ESCP Europe은 Trois Parisienne 의 하나로 프랑스의 3대 상경계 그랑제꼴 입니다.



프랑스에서 가장 선망받는 Trois Parisienne (HEC Paris, ESSEC, ESCP-EAP) 중 한곳 으로 프랑스의 3대 경영학교 입니다. 졸업생들의 Placement가 좋고, 최근에는 유럽의 여러 학교들과 공동학위 제휴를 맺어서 40% 정도의 학생들이 두개 이상의 학위를 받고 졸업합니다.















HEC Paris, ESSEC, ESCP Europe. 프랑스의 3대 명문 경영학교


ESCP Europe 은 프랑스의 수도인 파리에 있습니다. Financial Times 에 따르면, ESCP 는 유럽 경영학교중 11위 이구요, MIM학위는 세계 7위, EMBA 학위는 세계 13위, 금융학 석사는 세계 2위 입니다.


사실 ESCP Europe은 프랑스 최초의 경영학교 이고, 세계 최초의 경영학교 이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펜의 와튼스쿨이 세계 최초의 경영학교가 아니냐 하시는데요, 와튼은 세계 최초로 MBA 학위를 수여한 학교입니다. 지금 현재 프랑스 국내에서는 HEC ParisESSEC 에 비해 인지도가 약간 떨어지는 편이고, 세계적으로는 INSEAD에 비해 인지도가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다른 학교들은 파리 교외로 이전해서 학교 캠퍼스를 확대한것에 비해, ESCP는 파리 중심부에 캠퍼스를 유지하고 있으며,  유럽 여러국가에 캠퍼스를 만들고, 여러 학교들과 공동학위 과정을 맺어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ESCP Europe 동문


뭐, 대략적인 ESCP Europe의 동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Patricia Barbizet: 크리스티즈 CEO (유명 명품 골동품 경매 회사)

Patrick Thomas: 에르메스 CEO (우리가 잘 아는 명품 회사 입니다!)

Xavier Garambois: 유럽 Amazon.com CEO

Olivier Blanchard: IMF 수석이코노미스트 겸 경제국장 (이분은 IMF에서 일하기 전에 MIT에서 경제학과장을 하셨습니다.)

Jean-Pierre Raffarin: 프랑스 국무총리


ESCP Europe의 졸업생들은 주로 HEC ParisESSEC을 지망했으나 떨어졌을 경우에 많이 가는듯 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프랑스 3위 경영학교이구요, 굉장히 뛰어난 학생들이 많구요, 위와같이 실력있는 졸업생들이 많습니다. 특히 Olivier Blanchard가 많이 유명한데요, MIT에서 경제학과장이었고 IMF에서 수석이코노미스트로 활약했었습니다. ESCP 졸업후 취직시 HEC ParisESSEC 졸업생 정도의 대우를 받고 취직한답니다. 맥킨지와 골드만삭스같이 입사하기 굉장히 어려운 회사들에서 Campus Job Fair에 참석 한답니다.



ESCP Europe MIM Grande Ecole 과정


ESCP MIM Grande Ecole (Master of Science in Management) 과정은 2년 과정인데요, 경력없이 들어가는 경영학 석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학생들은 평균 1년 이하의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프랑스 파리에 모교 캠퍼스가 있구요, 다른 국제 캠퍼스는 독일 베를린과 영국 런던, 스페인 마드리드, 이탈리아 튜린, 그리고 폴란드의 바르샤바에 있습니다. 해외 캠퍼스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공동학위를 받을 자격이 주어지는데요, 영국 런던 캠퍼스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Cass Business School 에서,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카를로스3세대학교에서,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Kozminsky University에서 공동학위를 수여받을수 있습니다. 독일에서는 독일정부 학위를 받게됩니다. ESCP 졸업생들중 44%의 졸업생들이 두개의 학위를 수여받고, 24%의 졸업생들은 3개의 학위를 수여받고 졸업합니다.















ESCP Europe MIF 과정


ESCP MIF (Advanced Master in Finance) 과정은 1년 (30주) 과정인데요, 15주를 프랑스 파리 ESCP 캠퍼스에서 보내고, 나머지 15주는 영국 런던 ESCP 캠퍼스에서 공부를 하게 됩니다. 석사과정중 졸업후 4개월 가량의 인턴쉽이나 정직원 채용 증명서가 있어야 MIF를 졸업할수 있습니다. 주로 졸업생들은 홍콩, 런던, 뉴욕에 취직합니다, 세계 금융의 허버들이죠. Financial Times에 의하면 올해 금융학 석사과정 세계 2위에 지정됐습니다. 참고로 HEC Paris가 1위를 했습니다.



ESCP Europe MBA 과정


ESCP MBA 과정은 1년 과정인데요, 총 두 나라에서 공부를 할수 있게 짜여져있습니다. MIM 과정처럼 ESCP의 여러 캠퍼스에서 공부를 할수있게 돼있는데요, MBA과정은 북경외국어대학교와 인도 MDI Gurgaon에서 복수 학위를 전공할수 있습니다. ESCP MBA 프로그램은 Financial Times 세계 MBA 순위에서 찾을수가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MBA 과정은 ESCP MIM과정에 비하여 인지도가 아직은 낮은듯 합니다.


ESCP EMBA 과정은 MBA과정에 비하여 상당히 안정되어 보입니다. 세계 Executive MBA 순위에서 13위에 자리잡혀 있습니다. 여러 EMBA과정 또한 다른 ESCP 학위들 처럼 여러 캠퍼스에서 공부를 할수 있는데요, 파리 Track, 베를린-런던 Track, 토리노 Track, 마드리드 Track, 레바논의 베이루트 Track으로, 총 5종류의 Track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일단 Track을 선택한 이후에는 변경할수 없는듯 하며, 파리 Track은 9월달과 1월달에 시작하고, 나머지 Track들은 1월달에만 시작이 가능합니다. 학생의 스케쥴에 따라 18개월, 22개월, 30개월 과정중 하나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Executive MBA과정들중 기간과 위치가 가장 유연해 보이는 과정입니다. 
















ESCP Europe MIM, MBA 졸업 이후 취업과 연봉


ESCP MIM 졸업생들의 평균 초봉은 $73000으로 주로 루이비똥, Apple, Deustche Bank, HSBC, Goldman Sachs, 보스톤컨설팅펌, HSBC, 구글등이 있습니다. 학교 측에서 졸업후 3개월 이내에 몇퍼센트의 졸업생들이 취직을 했는지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MIM이 그랑제꼴 학위이고, ESCP의 가장 유서깊은 학위라는것을 감안한다면, MIF 과정의 68% 취직율 보다 높을듯 합니다.


68%의 ESCP MIF 졸업생들이 3개월 이내에 취직을 합니다. 졸업생들의 평균 초봉은 $71000 이구요, 취직하는 대표적인 회사들은 Rothschild, Societe Generale, BNP Paribas, Bank of America와 HSBC등이 있습니다.


MBA 과정과 EMBA 과정에 대하여 졸업후 연봉 내지 학생들의 진로에 대하여 상세하게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MBA과정의 경우 학교측 동문회와 회사들과의 파트너쉽을 통해서 매년 대략 20000개의 인턴쉽을 보장받는다고 합니다.






ESCP Europe 교환학생과정 및 공동학위 파트너스쿨


북미: Cornell University, MIT, Purdue University,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유럽: Universita Ca'Foscari, Rotterdam School of Management, Cracow University of Economics, Poznan University of Economics, Universidade Catolica Portugesa, Higher School of Economics, University of Economics Bratislava, Aston University - Birmingham


아시아: IIM Ahmedabad, IIM Calcutta, IIM Kozhikode, IIM Lucknow, Management Development Institute, Waseda University, Lingnan University, Shanghai Jiao Tong University, Tongji University,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National Chengchi University, Centre Franco - Vietnamien de Formation a la Gestion


남미: Universidad de San Andres



이상~끝!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