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노터데임대학교, 혹은 노트르담대학교 (University of Notre Dame)




이름은 많이 들어본듯 하나 한국에서는 많이 생소한 대학교 이지요?


미국 인디애나주 노터데임 이라는 도시에 있는 카톨릭계열의 명문대 입니다. 프린스턴리뷰 (Princeton Review)의 조사에 따르면 노트르담대학교는 미국 고3 학생들의 드림스쿨 5위에 선정 되었고, U.S.뉴스 학부 순위 (U.S. News Ranking) 에 의하면 라이스대학교 (Rice) 와 함께 전미 학부 공동18위에 선정 되었습니다.


종합적인 순위가 중요하기는 하지만, 노트르담대학교는 타명문대와 비교해서 카톨릭적 색채가 강하고, 학부생들을 잘 보살피기로 유명합니다. 덕분에 미국에서는 예일대학교 (Yale) 와 조지타운대학교 (Georgetown) 처럼 귀족적인 사립대학교 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고, 미국 대학교들중 재학생 졸업률이 탑5 안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유명한 동문으로는 조지 부시 2세 (George Bush Junior) 의 내각에서 국무장관을 역임한 콘돌리자 라이스 전 장관이 있습니다.






"노틀담대학교의 황금돔"











대도시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명문대학교


노트르담대학교는 인구 6000명 이하의 소도시에 있고, 대부분의 시민들은 은퇴 이후에 이곳으로 옮겨온 사람들 이 많습니다. (상당히 점잖은 도시일것같네요-_-). 가장 가까운 대도시인 시카고 (Chicago) 에서 대략 100마일 가량 떨어져 있고, 이것은 160킬로미터 정도 되니, 자동차로는 대략 2시간 거리입니다.


대도시에 위치하여, 그 도시의 이점들을 바탕으로 성장한 뉴욕대학교 (NYU)나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USC), 보스톤대학교 (BU) 와는 입장이 상당히 다르지요. 노트르담대학교의 명성은 순전이 그들의 학풍과 교육의 엑설런스를 추구한 노력의 결과물 입니다.






"노트르담대학교 캠퍼스는 예쁜 건축양식과 아름다운 사계절 자연풍경으로 유명합니다"











노트르담대학교는 그 특유의 학풍으로 학생들의 결속력을 다지는듯 합니다


노트르담대학교는 자신들이 소도시에 있다는 것에 대한 장점을 극대화 하고 단점을 극복 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있는데요. 노트르담대 학생들의 결속력을 다지는 것과 다양한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추진 하는것이 대학교 차원에서 추진 하는 정책의 좋은 예라고 볼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타 대학교들과 다르게, 노트르담대학교는 전학생들에게 입학 할때부터 졸업 할때까지 기숙사 시설을 재공합니다. 대부분의 타 대학교들은 기숙사 시설이 학생수에 비하여 많이 부족하여, 입학 1~2년 후에는 학교 캠퍼스 주위에 있는 아파트로 이사를 가는 반면에, 노트르담대학교는 입학반 부터 졸업반 까지 기숙사 시설을 재공하여, 대학교 특유의 카톨릭적인 학풍에 학생들이 융화되게 하고 동문들간에 돈독한 유대관계를 쌓을수 있는 환경을 재공합니다.


Niche라는 설문조사에 따르면 노트르담대학생들이 모교에 대한 장점을 나열하였는데 1위가 평생의 친구를 사귈수 있는 기회 (Life long friendship), 그리고 2위가 노트르담대학교의 유명한 미식축구팀 이였습니다.
















노트르담대학교의 해외 캠퍼스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노트르담대학교는 소도시에 위치하고 있어, 학생들의 유대관계를 쌓기 좋은 환경을 재공하는 반면, 그닥 국제적인 학교생활을 하기에는 어려운점이 많이 있는 학교 였는데요,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학교차원에서 다양한 방향으로 고민을 많이 한듯 합니다. 


우선 학생들이 국제적 경험을 쌓을 기회를 주기 위해서 Global Gateway 프로그램을 운용하는데요. 이 것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노트르담대학교 영국의 런던과 이탈리아의 로마, 이스라엘의 예루살렘, 중국의 북경, 아일랜드의 두블린에 투자하여 해외 캠퍼스를 설립 했습니다. 학생들은 해외 캠퍼스에서 1년간 머무를수 있으며, 그기간동안 인턴쉽과 공부를 병행할수 있으니 정말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됩니다. 


또 이 프로그램이 좋은 이유중 하나는, 노트르담대학교 학생이 타학교로 교환학생을 가는것이 아니고, 노트르담대학교의 해외 캠퍼스에서 공부를 하는것 이기때문에, 학생들이 모교로부터 재정보조를 받기 편리하고, 무엇보다도 졸업반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졸업생 캠퍼스거주 Requirement를 충족 시키며 국제경험을 할수 있다는 데에 있다고 보입니다. (*대부분의 미국 사립학교들은 학생에게 2년간 캠퍼스에 거주하는 것을 require 하고, 졸업반 학생들은 졸업 전학기에는 반드시 캠퍼스에 거주 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편입생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노트르담대학교 졸업후...


PayScale이라는 회사의 미국 대학교 졸업생 초봉 순위에 의하면 노트르담대학교가 졸업생 평균 연봉 55,300불로 전미 8위로 순위가 매겨졌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명문대와는 달리 노트르담대에는 경영학부가 있기 때문에, 비 경영학부 졸업생들의 평균 연봉 값이 약간은 위에 비하여 약간은 낮을 수도 있습니다. 






학비 & 생활비


학비 (Tuition)

 $ 49,685 USD

기숙사비 & 생활비 (Room & Board)

 $ 14,358 USD

책값 (Books & Supplies)

 $ 1,050 USD

용돈 (Personal Expenses)

 $ 1,200 USD

교통비 (Transportation)

 $ 750 USD

합계 (Total Cost)

 $ 67,043 USD











"노트르담대학교가 자랑하는 미식 축구팀"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